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을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과활마당(과학공감 활동)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첫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8:1이라는 엄청난 경쟁률을 자랑한 이번 과활마당은 이공계 관련 전공자들과 아동교육 경험이 있는 실력있는 대학생 83명이 전국의 학교 및 사회복지 시설에서 3박4일간 활동하여, 보다 재미있는 과학을 알리는데 그 취지가 있습니다.
또한 구석구석 많은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도록 농산어촌, 도서벽지, 보육원, 다문화가정 등을 찾아 아이들에게 과학을 재미있게 가르치는 무료 봉사활동 프로그램입니다. 겨울방학을 맞아 전국의 학교, 사회복지 시설 등에서 아이들에게 과학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써 총 12개의 팀이 각각 다른 지역에서 활동을 벌였으며,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평소 과학체험의 기회가 부족했던 아이들에게 훌륭한 체험의 장이 되었습니다.
2. 울산시 봉사활동 팀 소개
[염포 꿈쟁이 공부방]을 통해 과활마당 활동을 한 울산1팀은 3박4일 교육 봉사활동 및 한 달 간 진행할 과활마당 프로그램에 [울산mate]라는 구체적인 의미를 내포 하였습니다. 이것은 과학을 재미없고 따분한 친구로 느끼는 많은 어린아이들에게 다양한 매력을 가진 과학이라는 친구를 제대로 알리자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MATE는 신비로운 매력을 가진 친구로서의 과학 (Magic) , 창의적 생각을 가진 친구로서의 과학 (Another think) , 다양한 재능과 기술을 가진 친구로서의 과학 (Technical) , 놀랍고 즐거운 경험을 하게 해주는 친구로서의 과학 (Experience)을 말합니다.
이와 같은 취지를 전달하기 위해 에디슨 따라잡기, 사이언스 매직 쇼, 울산 대공원 견학 등 다양한 체험 과학수업을 진행 하였으며, 울산의 대기오염에 관련한 이야기를 과학과 연결한 [울산의 하늘이야기]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자라나는 지역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습니다.
울산1팀은 다른 팀들과는 달리 1년여 이상 과학미술 봉사활동을 한 전문요원 2명(울산대 과학문화회 동아리 소속)이 수준 높은 마술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장기간 울산생활과학교실을 운영해온 고봉수 운영자의 지도아래 보다 안전하고 수준 높은 과학실험이 진행되었습니다.
울산 1팀의 다양한 활동들은 과학을 사랑하는 대한민국 국민들이 누구나 볼 수 있도록 블로그를 통해 공개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실험 동영상과 유익한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블로그 [과활mate] http://blog.naver.com/ulsan1team 와 과활마당 카페 http://cafe.naver.com/scienceplay.cafe을 통해 재미있고 신나는 과학을 체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앞으로 과활마당 활동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