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한국과학교육학회]편집위원회에서 학회원님께 보내는 안내 및 부탁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2023.04.07
조회수553

안녕하세요.

 

저는 2023년 3월부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편집위원장을 맡은 단국대학교 이봉우입니다.

 

그동안 전임 편집위원장님을 비롯하여 많은 분들께서 수고해주셔서 오늘날의 한국과학교육학회지가 만들어졌습니다. 좋은 논문을 투고해주시고 심사과정에 참여해신 학회 회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에 새롭게 편집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이에 학회 회원님들께 학회지 심사, 발행 등과 관련하여 몇 가지 안내 및 부탁 말씀을 드립니다.

 

< 안내 사항 >

 

1. 학회지 발행 및 투고

한국과학교육학회지는 정기적으로 짝수월에 정기호를 1년에 6호를 발행합니다(5월과 11월에 특별호를 발행할 수 있으나 최근에는 발행하지 않았습니다.)

논문투고 마감일은 지정하지 않고 수시로 접수받고 심사 후 게재가로 승인된 논문을 모아 출판합니다.

 

2. 논문 심사 기간

많은 회원님들께서 한국과학교육학회지의 심사기간이 너무 길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투고기간이 정해진 학술지의 경우에는 정해진 기간 내에 심사결과를 받을 수 있는 반면, 우리 학회지는 정해진 기간이 없어 심사가 길어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최근 6개월동안 심사완료 평균기간이 60일 가량 됩니다). 

이에 심사기간 단축을 위해 편집위원회에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빠르면 2주 이내 늦어도 30일 이내에 1차 심사 결과를 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학술지 위상 강화

우리 학회지의 KCI IF는 대략 1.6~1.7 수준입니다. 학술지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IF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최근 발행된 논문의 인용율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 초청(리뷰) 논문 : 포괄적인 주제를 대상으로 우수한 논문을 많이 게재한 학회원들을 대상으로 리뷰논문을 요청드리려 합니다. 

- 학회지 논문 소개 뉴스레터 발간 : 최근 발행된 논문들을 내용별로 분류하여 소개하는 ‘편집위원회 뉴스레터’를 연 2회 발간하려 합니다. 회원님들께서 논문을 작성하실 때 참고문헌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4. 논문 심사 규정

논문 심사와 관련된 내용은 편집위원회에서 논의중입니다.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학회지 ‘논문 심사 규정’을 수정하려고 합니다. 심사 규정이 수정되면 다시 안내하겠습니다.

 

5. 편집위원회 연락처(이메일)

편집위원회 이메일이 journal.kase@gmail.com 입니다.

문의하실 내용이 있으시면 이곳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탁 말씀>

 

1. 논문 투고

우리 학회지 발행 논문수가 87(2017년), 69(2018년), 62(2019년), 51(2020년), 40(2021년), 43(2022)편으로 해가 갈수록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게재율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투고 논문편수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투고할 수 있는 학술지가 많아졌고, 우리 학술지의 심사기간이 길어 우리 학술지에 투고하는 것을 기피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빠른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많은 논문을 투고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 심사 위원 수락 및 빠른 심사

심사기간 단축을 위해서는 심사위원 선정이 빨리 이루어지고, 심사가 빨리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술지는 학회 회원님들의 peer review를 통해 심사가 이루어지니만큼 학회 회원님들께서 적극적으로 심사에 참여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심사 의뢰를 드리면 바쁘시겠지만 학술지 발전을 위해서 심사 기한 내에 빠른 심사를 부탁드립니다. 빠른 심사를 해주시는 분들께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논의중입니다.

 

3. 우리 학술지 논문 인용

학술지의 IF를 높이기 위해 논문을 작성하실 때 우리 학술지 논문을 많이 인용해주십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과학교육학회 편집위원회 위원장 이봉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