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자료실
2006. 2. 17. 원탁토론 개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2006.01.02
조회수1405
제49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정기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원 탁 토 론

주제: 제8차 교육과정을 위하여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부제: 참신한 교과서 개발을 위한 출판사의 역할.
일시: 2006년 2월 18일 9:00 - 10:30
장소: 대구대학교

토론: 김철주(교학사), 민경미(중앙교육), 김은정(천재교육), 한미승(동화사)
진행: 김대식(충북대)

우리 학회가 제8차 교육과정을 위해 무엇인가 준비하여야 한다는 생각에서 2001년 2월 공주교육대학교에서 열린 제39차 학회 이 후 기회가 있을 때 마다 여러가지 논의를 하여 왔습니다. 학회에서는 이 논의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2003년 8월 제44차 대회 때 부터 “원탁 토론”에서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듣는 기회를 갖었습니다. 제44차 때는 교과서 저자들의 의견을 들었고, 제45차 때는 교육과정 기술 방법을 바꾸자고, 제46차 때는 교과서를 확 바꾸자고, 제47차 때는 참신한 교과서 개발을 위하여, 제48차에서는 참신한 교과서를 개발하려면 이라는 부제를 달아 토의하였습니다. 제49차에서는 참신한 교과서 개발을 위한 출판사의 역할이라는 부제로 토의 할 것입니다. 그래서 출판사에서 과학교과서 편집을 담당한 분들을 모셨습니다.
출판사에서는 모두 참신하고 산뜻한 교과서를 개발하려 노력을 하였지만 무엇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잘 되지 않았다고 이야기 합니다. 한편 한국교과서연구재단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등 연구기관에서 교과서 관련 연구를 꾸준히 해 오고 있는데 연구 결과는 정책에 잘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교육부의 검정을 받아야 하는 교과서는 교육과정 고시(2007. 2. 예정) - 검정 공고 - 집필상의 유의점 확정 - 유의점 배포 및 집필 안내 - 검정기준 작성 및 확정 - 검정위원 위촉 - 1차 심사 - 수정 보완 요구 - 2차 심사 - 합격 결정 및 공고 의 과정을 거치게 되며, 중1 교과서는 2010년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참신하고 산뜻한 교과서는 저자들과 출판사의 의욕과 노력만으로 만들어 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검정 도서인 7학년부터 10학년 까지의 과학 교과서 검정본을 개발하는데 출판사의 입장에 초점을 맞추어 의견을 나누고자 합니다. 그간 원탁 토론을 통해 나눈 의견들 중 교육부에 건의하여야 할 내용들은 정리하여 한국과학교육학회 회장 이름으로 교육부에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은 KBS TV 의 심야토론과 같이 토론자가 준비한 준비물을 가지고 발표하고 또 질문하는 형식으로 진행 합니다. 그간 발간된 교과서를 보고 느낀 아쉬움, 학생들이 과학시간을 재미있어하고 기다려지게 하는 교과서의 모습 바로 이러한 것에 관한 많은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